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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과정에서 막혔던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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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3일 수요일

[유니티][Unity][MacOS][iOS][Windows] 유니티 Windows 개발 환경에서 아이폰에 앱 빌드하기

iPhone 에 빌드하려면 macOS를 이용해야만 한다.
 
 이 제약사항으로 인해 Windows -> iPhone으로 앱 빌드하는 과정이 꽤 먼길을 가게 된다.

 Git 을 이용해 코드를 받아 오게 되는데 해 보니 Unity Version Control이라는 방법도 있었다. 
 
 편한 방법을 쓰면 되겠다. 용량도 체크 해 보고

 여기서 gitlab을 사용하게 됐는데 알고보니 .gitignore로 서버에 안 올릴파일과 올릴 파일을 선별하는데

 이 전에 프로젝트가 2.5Gb라 큰 용량이 필요하다 했는데 .gitignore를 공식 사이트에서 unity 개발용으

로 받아온 후 서버에 올려 보니 10메가 정도 밖에 안되었다. 그래서 굳이 gitlab을 안 써도 됐을 거 같다.

 이렇게 gitlab으로 윈도우즈의 코드를 올리면 그 코드를 맥에서 받을 수 있다. git 을 쓰기 때문에 이렇게 안 하면 매번 빌드 새로 할 때마다 전체코드 혹은 변경된 코드들을 일일이 usb로 복사해서 넘겨야 되는데 사실상 어렵다.

 이렇게 해서 gitlab을 통해 맥북에 코드를 옮기게 되었다.
 
 옮기다 보니 알게 된 것이 ssh key 를 통해서 git을 사용하는 게 편했다. 

 https로 할려고 하니 token 을 발행해야 되는데 이게 발행 시점에만 비밀번호?를 준다. 그리고 닫는 순간 이 비번을 알 수가 없다. 그리고 엄청 길어서 이걸 제대로 쳐 넣기가 어렵다. 물론 복사 붙여 넣기 하면 되는데 윈도우즈에서 복사 붙여 넣기 해서 해결 했더니 맥에서 다시 비번을 물어보는데 이걸 가져와서 쓰기가 어렵고 번거롭다. ssh key는 각 각 windows 나 맥에서 받아 쓰면 되고 한번만 입력하면 되니 편리했다.

 이렇게 맥북에서 project 코드를 다 받고 유니티로 실행해 보니 아니 hierarchy에 Main Camera만 덩그러니 있는 거 아닌가.. 여기서 뭐가 잘못 됐지 하고 많이 헤맸는데 찾다찾다 보니 그냥 scene을 로딩 안해서 그랬던 것이었다. 매우 간단한데 처음 써보면 헤깔릴만 하지 않나 쉽다.

 이렇게 macOS에 코드를 옮기면 이제 iOS (iPhone)에 빌드를 해 넣으면 된다.

 물론 또 첨부터 이런 저런 이슈들로 한번에 안되는데 구글 AI한테 물어 보니 해결이 된다. 

 그렇게 iOS에서 처음으로 게임을 빌드 해 봤는데 UI가 너무 작게 나오고 터치 패드도 말을 안듣고 할 일이 참 많아졌다.

구글 AI의 도움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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