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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과정에서 막혔던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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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6일 토요일

[유니티][Unity] Text 보다는 TextMeshPro를 써야 하는 이유와 TextMeshProugui와 tmp_text 비교

항목TextTextMeshPro
선명도❌ 낮음✅ 매우 선명
해상도 대응❌ 깨짐✅ 완벽
외곽선/그림자❌ 제한적✅ 매우 강력
성능❌ 상대적으로 나쁨✅ 더 좋음
숫자 전용 폰트❌ 불편✅ 최적화 가능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나기에 TextMeshPro를 택하는게 맞다.


TextMeshProUGUI와 TMP_Text는 조금 역할이 달라

UI는 TextMeshProUGUI를 쓰고 TMP_Text는 부모 클래스야


TextMeshProUGUI: 실제 UI에 붙는 컴포넌트로 HP바, 버튼, HUD, 데미지 숫자 전부 이걸로 써

TMP_Text는 TextMeshProUGIUI와 TextMeshPro의 공통 부모 클래스로 추상화용 타입이야. Inspector에서 붙는 컴포넌트는 아니고 스크립트에서 타입 통합용으로 사용하지.


TMP_Text text; 라고 하면 

UI용 TextMeshProUGUI 일 수도 있고 3D용 TextMeshPro 일수도 있어


그래서 언제 사용하는 건데?

UI 고정일때 (HP바,  HUD) TextMeshProUGUI를 쓰면

 가장 안전

 Inspector 연결 실수 없음

 의도 명확함


 UI/3D 텍스트 둘 다 받고자 하면 TMP_Text를 쓰지

 공용 처리 가능하고 재사용성이 올라가지만 실수로 3D TMP랑 연결될 수도 있어




  chatGPT를 참조하여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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