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목 | Text | TextMeshPro |
|---|---|---|
| 선명도 | ❌ 낮음 | ✅ 매우 선명 |
| 해상도 대응 | ❌ 깨짐 | ✅ 완벽 |
| 외곽선/그림자 | ❌ 제한적 | ✅ 매우 강력 |
| 성능 | ❌ 상대적으로 나쁨 | ✅ 더 좋음 |
| 숫자 전용 폰트 | ❌ 불편 | ✅ 최적화 가능 |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나기에 TextMeshPro를 택하는게 맞다.
TextMeshProUGUI와 TMP_Text는 조금 역할이 달라
UI는 TextMeshProUGUI를 쓰고 TMP_Text는 부모 클래스야
TextMeshProUGUI: 실제 UI에 붙는 컴포넌트로 HP바, 버튼, HUD, 데미지 숫자 전부 이걸로 써
TMP_Text는 TextMeshProUGIUI와 TextMeshPro의 공통 부모 클래스로 추상화용 타입이야. Inspector에서 붙는 컴포넌트는 아니고 스크립트에서 타입 통합용으로 사용하지.
TMP_Text text; 라고 하면
UI용 TextMeshProUGUI 일 수도 있고 3D용 TextMeshPro 일수도 있어
그래서 언제 사용하는 건데?
UI 고정일때 (HP바, HUD) TextMeshProUGUI를 쓰면
가장 안전
Inspector 연결 실수 없음
의도 명확함
UI/3D 텍스트 둘 다 받고자 하면 TMP_Text를 쓰지
공용 처리 가능하고 재사용성이 올라가지만 실수로 3D TMP랑 연결될 수도 있어
chatGPT를 참조하여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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